[미국배당주] 고배당주로 유명한 말보로 담배회사, 알트리아 그룹(MO)분석 – 1/4/7/10월 배당주 ②

본 포스팅은 개인공부/정보공유 차원에서 작성되었으며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우리는 월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엄선한 1/4/7/10월 배당주에 대해 순차적으로 포스팅 중입니다.
50년 이상 배당금을 증액해온 배당킹 주식들 중에서도 시가총액이 크고, 특히 배당성장률이 4% 이상 되면서 시가총액도 제법 괜찮은 기업들로만 엄선하여 살펴보고 있으며 그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률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어마어마하게 성장하는 배당성장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주식] 실시간 주가연동 배당킹/배당귀족 총정리 엑셀링크 참고)

기업명시가총액배당률배당성장률
Illinois Tool Works (ITW)106.11조원2.44%7.11%
Altria Group (MO)144.28조원7.01%4.35%
Coca-Cola Co. (KO)444.45조원2.90%4.91%
Cincinnati Financial (CINF)33.44조원2.39%8.74%

지난 포스팅에서는 일리노이 툴웍스(ITW)에 대해 다뤘습니다.
[미국배당주] 글로벌 제조 산업의 숨은 강자, 일리노이툴웍스(ITW)분석 – 1/4/7/10월 배당주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배당주로 유명한 말보로 담배회사, 알트리아 그룹(M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알트리아 그룹(MO) 기업소개

그림1. 알트리아 그룹(MO) 로고

알트리아 그룹(MO)은 오래 전부터 유명한 고배당주 기업으로 무려 7~9% 정도의 배당률을 자랑하는 담배회사 입니다. 본래 필립 모리스(Phillip Moris)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이 기업은 1847년 런던에서 작은 담배 가게로 시작했고, 이후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1902년에 법인을 설립했습니다.1985년부터 2003년 까지는 본래 필립 모리스(Phillip Moris) 지주회사로 설립되었고, 2003년 이후부터는 담배 제조 기업 이상의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조하기 위해 ‘알트리아 그룹’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티커명은 MO입니다.

그림2. 미국 버지니아주 외곽에 위치한 알트리아 그룹 본사


[2] 알트리아 주력 상품

그림3. 알트리아 그룹 브랜드 주력 상품

① 말보로 (Malboro) 담배

알트리아 그룹의 대표 브랜드인 말보로는 1924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강렬하고 독특한 맛과 이미지를 통해 미국 내에서 꾸준히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필립 모리스 USA에서 주로 생산되며, “말보로 맨” 등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남성적이고 모험적인 이미지를 확립하였습니다. 하지만 세계에서는 담배의 유해성을 인식하고 각종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종류의 담배들 (무연담배, 전자담배, 니코틴 파우치 등)으로 대체 중입니다.

② 무연담배 코펜하겐

코펜하겐은 알트리아 그룹 산하의 U.S. Smokeless Tobacco Company에서 제조하는 무연담배 제품으로, 주로 입안에 보관하여 니코틴을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강한 니코틴 전달력과 풍부한 맛으로 무연담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③ 전자담배 NJOY

전자담배 브랜드 NJOY는 알트리아가 최근 집중하는 스모크프리 제품군의 하나입니다. 포드 기반의 전자담배 시스템으로, 다양한 맛(예: 전통 담배 맛, 멘솔 등)과 간편한 사용법을 제공하여, 기존의 연소 담배보다 덜 해로운 대안으로 성인 흡연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품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강화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④ 니코틴 파우치

니코틴 파우치는 담배나 씹는 담배와 달리, 입 안에 넣어 사용하는 스모크프리 대체 제품입니다. “on!” 등의 브랜드로 출시되며, 사용 시 침이나 연기가 발생하지 않아 위생적이고, 담배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없어 건강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최근 소비자들의 니코틴 대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⑤ 와인

알트리아는 과거 담배 외의 사업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와인 사업에도 진출한 바 있습니다. 특히, 미국 워싱턴 주에 기반을 둔 Chateau Ste. Michelle Wine Estates를 통해 고품질 와인을 생산하고 있었으며, 프리미엄 와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만, 이후 사업 전략의 변경에 따라 와인 부문은 매각되었습니다.


[3] 배당, 주가, 재무 정보

주가 : $57.89 (83,821원)
연간배당금 : $4.08
연간 배당률 : 7.04%
3년 평균 배당성장률 : 4.35%
배당성향 : 62.29%
배당 월 : 1, 4, 7, 10
배당 성장연수 : 56년

[3-1] 배당 정보

그림4. 알트리아 그룹(MO) 배당 이력 – https://seekingalpha.com/symbol/MO/dividends/history
그림5. 알트리아 그룹(MO) 배당 이력 – https://seekingalpha.com/symbol/MO/dividends/history

알트리아 그룹 (MO)의 배당 지급 이력은 위와 같은데요.
주가는 $57.89로 8만 3천원 정도이며, 분기별 배당금은 $1.02로 연간 배당금은 약 $4.08이므로 배당률은 7.04% 입니다. 그 전에도 7 ~ 9%를 유지하는 고배당주 주식으로 유명했었는데요.
보통 이 정도면 연간 배당성장률이 2%정도로 낮은 경우가 많은데, 3년 평균 성장률은 4.35%로 물가 상승률을 이길 정도 입니다. 그리고 56년 동안 배당금을 인상해왔다는 점에서 괜찮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배 산업이 앞으로 크게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배당성향을 높이고 주주들에게 환원하기로 한 것 같습니다.

[3-2] 주가 정보

그림6. 알트리아 그룹(MO)의 10년 주가 정보 – https://www.financecharts.com/stocks/MO/

다만 알트리아 그룹의 10년 주가 차트를 보면 $40 ~ $70 사이에서 주가가 횡보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주가는 10년전 대비 약 12% 정도 밖에 상승되지 않았습니다 (2025년 4월 4일 기준).
고배당주는 배당성향이 높기 때문에 주가에서 시세차익을 보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배당성향과 배당률이 적당한 선에 있고, 주가와 배당금이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배당성장주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림7. 알트리아 그룹(MO)의 10년 PER – https://www.financecharts.com/stocks/MO/value/pe-ratio

10년 PER을 확인해보면, 2020~ 2021년 때 마이너스 영업 이익을 기록하여 PER이 마이너스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의 PER은 18 정도에서 최근에는 8 정도까지 떨어졌습니다. 주가는 최근에 올랐는데 영업실적이 많이 올라서 그런지 PER이 떨어진 듯 하네요.

[3-3] 재무 정보

그림8. 알트리아 그룹 (MO)의 15년 매출액 (Revenue) – https://www.macrotrends.net/stocks/charts/MO/altria/revenue
그림9. 알트리아 그룹 (MO)의 15년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 https://www.macrotrends.net/stocks/charts/MO/altria/operating-income
그림10. 알트리아 그룹 (MO)의 15년 자기자본 이익률 (ROE) – https://www.macrotrends.net/stocks/charts/MO/altria/roe

알트리아 그룹의 매출액(Revenue)은 2022년부터 좀 감소했는데, 크리티컬해보이지는 않습니다. (26 → 24) 매출액보다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Operating Income)으로, 오래전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최근에는 비슷비슷합니다. 다만 자기자본 이익률 (ROE)는 2022년 즈음에 -874%를 기록한 후, -100~ -300%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점 실적 개선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하는데, 2022년 이후로 계속 안 좋은 방향으로 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워렌버핏은 ROE를 경영진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생각하며 기업의 3년치 ROE가 15~30% 이상인 경우에만 투자하는데요. ROE의 관점에서는 나쁜 신호를 보여주고 있고,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좋다!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4] 알트리아 그룹(MO)에 대한 평가

알트리아 그룹(MO)는 말보로 제품으로 아주 유명한 담배 기업으로서 대표적인 고배당주 미국주식입니다. 담배 산업이 성장하고 나서 어느 정도 성숙해지자 고배당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배당은 꾸준히 늘리며 7~9%의 고배당률을 기록하지만 주가가 10년 정도 횡보하며 시세차익은 크게 보기 어렵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담배란 제품에 대해 규제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알트리아도 스모크 프리제품들로 전환하면서 전자담배 기업을 인수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담배’라는 산업이 전망이 밝을까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 고배당주보다는 배당성장주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포트폴리오에 넣기에는 좀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할만한 다른 유망한 배당성장주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당성장률도 4%대로 물가상승률을 상회할 정도이며, 50년 이상 배당금을 늘려온 배당킹이란 점을 고려하면 당장 배당금으로 생활하실 필요가 있으신 은퇴 세대 투자자 분들은 포트폴리오에 넣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공부/정보공유 차원에서 작성되었으며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Leave a Comment